최종편집시간 : 2017년 04월 27일 18:11
EBN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철강자원협회, 부가가치세 매입자 납부특례제도 전국설명회 개최

9월 초 국세청과 합동으로 모두 14차례 실시 예정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등록 : 2016-08-24 15:38

국세청과 한국철강자원협회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2015.12.15)에 따라 10월 1일부터 시행되는 스크랩등에 대한 부가가치세 매입자 납부특례제도에 대해 스크랩등 매출자 및 매입자를 대상으로 전국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부가가치세 매입자 납부특례제도란 사업자간 스크랩등을 거래하는 경우 매입자가 매출자에게 부가가치세를 직접 지급하지 않고 전용계좌를 사용해 지정 금융기관에 입금하면 이를 지정 금융기관이 국고에 납입하는 제도로서 이미 금 관련 제품, 구리스크랩 등의 물품 거래에 시행되고 있다.

부가가치세 매입자납부제도의 참여 대상은 스크랩을 공급하는 사업자와 공급받는 사업자 모두 해당되며, 스크랩을 거래하는 사업자는 반드시 지정 금융기관에서 전용계좌를 개설하여 물품가액 및 부가가치세액을 주고받아야 한다.

국세청에 따르면 종전 구리스크랩 전용계좌는 신한은행에서만 가능하였으나, 늘어나는 사업자의 금융거래 편의를 위하여 국민 기업 농협 대구 신한 우리 하나 등 7개 은행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기존의 구리스크랩 계좌는 그대로 계속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한국철강자원협회는 "이번에 추가되는 품목은 '철의 웨이스트와 스크랩 및 철강의 재용해용 스크랩 잉곳'으로 HS코드 7204에 해당되는 품목이며, 특히 스테인리스 스크랩 등 도 대상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세청과 한국철강자원협회는 전국설명회가 9월 2일부터 9월 9일까지 모두 14차례 이어질 예정이므로, 해당 사업자들이 편리한 장소를 택해 설명회에 참석해 내용을 숙지하고 준비함으로써 전용계좌 미사용에 따른 가산세, 매입세액 불공제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