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7년 11월 24일 01:29
EBN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현대제철, 내진용 철강재 브랜드 ''H CORE' 출시

국내 최초 내진용 철강재 전문 ...안전 중요성과 가치 지키고자 하는 의지
지진 충격 흡수해 지각 흔들림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특성 지녀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등록 : 2017-11-01 15:08

▲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이 1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국내 최초 내진용 철강재 브랜드 'H CORE(에이치 코어)' 론칭행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EBN
국내 최초 내진용 철강재 브랜드가 탄생했다.

현대제철은 1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주요 고객사 및 정부기관·학회·시민단체 인사 등 약 150여 명을 초청한 가운데 건축물의 안전가치를 높이기 위한 내진강재 브랜드 'H CORE(에이치 코어)'를 공식 출시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최근 국내에서도 지진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며, 내진용 철강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축물에 대한 내진설계 의무가 강화되는 등 관련법령의 정비도 뒤따르고 있어 H CORE의 수요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는 '지진에 강한 철 에이치코어,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지합니다' 라는 주제로, 브랜드 소개·내진강재 개발현황 및 특성 소개·브랜드 런칭 세리머니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전국민 대상의 브랜드 공모전을 통해 탄생한 에이치 코어는 '현대제철이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만들어 나가는 중심(CORE)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브랜드 HCORE의 H는 현대제철(Hyundai Steel)과 우리가 사는 집(Home)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C0RE는 건물의 중심(CORE)과 안전한 대한민국의 중심(CORE)이 되겠다는 의미다.

내진용 전문 철강재 에이치 코어는 지진의 충격을 흡수해 지각의 흔들림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성능을 지닌 제품으로, 일반강재 대비 높은 에너지 흡수력·충격인성·용접성 등의 특성을 지녀 이를 건축물에 적용할 경우 외부 충격으로부터 거주자의 안전도를 높이는 효과를 갖는다.

현대제철은 우리나라에 내진용 철강재에 대한 개념조차 정립되지 않은 2005년부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제품출시를 통해 관련시장을 개척해 왔으며, 이후 형강·철근·후판·강관 등 각 분야의 내진강재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으로써 관련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좌로부터 현대제철 강학서 사장, 타워스틸 신동호 대표, 대한건축학회 하기주 회장, 현대제철 우유철 부회장,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영 국장, 한국철강협회 송재빈 부회장, 현대제철 김영환 부사장.
우유철 부회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어떤 철을 만들어야 하는가 라는 한결 같은 고민 속에 H CORE가 탄생했다"고 밝히며 "H CORE를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대한민국의 안전가치를 지켜가고자 한다"는 의지를 전했다.

또한, "현대제철의 고민에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사람’을 향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사람들이 철로 만든 문명의 이기를 통해 더 편리하고 풍요로워지기를 바라고, 사람들이 철이 기초가 된 공간 속에서 보다 안심하며 살아갈 수 있기를 꿈꾼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에 내진강재 개념이 채 정립되지 않았던 2005년부터 시작해온 내진용 강재의 개발과 제품화 과정은 녹록치 않은 길이었다"며 "이 작업은 일종의 사명감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었다. 그렇게 10여 년이 흐른 지금, 현대제철은 H형강을 필두로 철근, 후판, 강관까지, 그 소재부터 변별성을 지닌 다양한 내진강재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우 부회장은 "현대제철은 철강 업계의 선도 기업으로서 제품개발 및 생산의 차원을 넘어, 내진강재를 통해 안전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안전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현대제철 내진강재 브랜드 에이치 코어의 탄생 이유이자 목적"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내진용 강재 현황

<개발 역사>
- 2005년 : 국내 최초 내진용 H형강 SHN재(KS D 3866) 개발
- 2010년 : 내진용 후판 SN재 생산
- 2014년 : 내진용 강관 SNT재 생산
- 2016년 : 내진용 철근 SD500S, SD600S 개발
- 2017년 : 국내 최초 내진용 철강 브랜드 런칭

<제품>
- 내진용 형강 : 초고층, 대형 건축물 지지
- 내진용 철근 : 아파트나 주택 등 주거공간 지지
- 내진용 후판 :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활용
- 내진용 강관 : 경기장, 체육관 등 대공간 설계에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