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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인력감축설 분분…관건은 역시 수주

  • 송고 2020.06.26 10:16 | 수정 2020.06.26 10:16
  • EBN 이돈주 기자 (likethat99@ebn.co.kr)

조선·해양부문 통합에도 기존 업무체계 고수

곧 해양 일감 소진…대규모 상선 수주 필요

울산 동구에 위치한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현대중공업

울산 동구에 위치한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해양설비 수주 부진에도 상선부문 전환 등을 통해 기존 인력을 최대한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코로나19 악재 등으로 해양 시장 전망은 더욱 불투명해 향후에도 인력을 그대로 이끌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결국 모든 인력이 함께 가기 위해선 상선 수주가 얼마나 뒷받침되는 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2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오는 7월 1일부로 조선사업과 해양산업을 통합하고 조직슬림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체 부서의 약 20%를 축소할 방침으로 임원 수 또한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현대중공업의 이번 결정은 코로나 악재로 조선 시황 부진이 심화되며 조직의 효율성 제고 및 체질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이다.


지난 5월까지 글로벌 선박 발주량은 469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61% 감소했다. 같은 기간 현대중공업의 수주목표 달성률은 12% 수준으로 작년과 비교해 16% 줄었다.


일각에서 우려했던 인력 재조정 등 근로자 감축은 이뤄지지 않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통합은 단순히 이름만 바뀌는 것일 뿐 인력은 그대로 유지된다"며 "조선과 해양은 기존대로 각각의 업무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향후에도 이 같은 입장을 고수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현재 해양 물량은 지난 2018년 수주한 킹스키 반잠수식원유생산설비(FPS) 프로젝트뿐이다.


이마저도 규모가 작아 인력 투입에 한계가 있고 인도 또한 오는 2021년 상반기 예정돼 있어 일감 절벽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특히 불안정한 유가로 시장 전망이 좋지 못한 점도 악재다.


결국 2000명에 달하는 해양사업부 고용 인력들을 모두 이끌고 가기 위해선 대규모 선박 수주가 동반될 필요가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해양부문 일감이 바닥나자 일부 상선을 해양 쪽에서 건조하며 위기를 넘긴 바 있다.


일단 전망은 크게 나쁘지 않다. 환경규제 등으로 친환경 선박이 각광받으며 국내 조선사의 수주 점유율이 높은 액화천연가스(LNG)선 발주가 대폭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미 카타르로부터 100척에 달하는 LNG선에 대한 슬롯계약을 맺었다. 러시아와 모잠비크 등에서도 대규모 LNG 발주가 기대되는 상황이며 올해 발주가 뜸했던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프로젝트 재개 소식도 들리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해양인력을 모두 전환하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다"며 "대규모 프로젝트 등 긍정적 소식이 나오곤 있으나 정식 발주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예상과 달리 실제 발주량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어 낙관만 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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