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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위 출범…2040년까지 1000개 수소 전문기업 육성

  • 송고 2020.07.02 09:01 | 수정 2020.07.02 09:02
  • EBN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위한 수소경제위원회 출범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 확충

3기 신도시 중 2곳 내외를 수소 도시로 추가 조성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가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신속하고 안전한 수소충전소 구축,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한다.


또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해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하고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전세계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난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일산 킨텍스에서 정세균 총리 주재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산업부, 기재부, 행안부, 과기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지휘본부(컨트롤타워)다.


특히 코로나 이후 경제을 위한 돌파구 마련 필요를 감안, 그린뉴딜을 포함한 한국형 뉴딜정책 수립계기에 맞춰 조기 출범했다.


위원회는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각계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위촉한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문일 연세대 교수,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 등 11명의 수소경제위원회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위원회는 우선 수소 소·부·장 R&D 및 혁신조달 등을 통해 수소 전문기업을 2030년 500개, 2040년까지 1000개 수소 전문기업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 활용 이동수단(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지자체·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혁신조달을 대폭 확대한다.


또한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 등을 통해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에 정부는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신속하고 안전한 수소충전소 구축,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정만기 수소모빌리티+쇼 조직위원장 등이 1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 개막식 후 현대자동차 부스에서 수소차를 살펴보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정만기 수소모빌리티+쇼 조직위원장 등이 1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 개막식 후 현대자동차 부스에서 수소차를 살펴보고 있다.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시간 등 수소차만의 강점을 살려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 보급차종을 확대하고, 구매 보조금 등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 수소차 보급을 확대한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서는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공급 기반을 마련하고, 수소집적단지(수소기업·연구기관이 혁신 지속창출), 규제특구(수소 신기술, 신사업 실증), 수소도시(생활형 수소인프라 보급)를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지역 생태계를 속도감 있게 조성할 예정이다.


또 수소 생산단계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블루·그린* 수소충전소 비중을 확대하고, 핵심부품 국산화와 검사 수수료 감면 등을 통해 충전소 구축·운영의 경제성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선정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 시범도시 외에 추가로 3기 신도시 5곳 중 2개 내외를 수소도시로 조성해 공동주택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한다.


화물차 등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2021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수소유통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공사,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지정했다.


3개 전담기관은 전문인력 양성, 표준화 등 수소산업 진흥 기반을 조성하고, 수소의 가격안정화 및 공정한 유통체계를 확립하며, 수소용품 및 사용시설의 안전기준을 제정하는 등 수소경제위원회 및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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