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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디젤 퇴출' 2021년식부터 '마일드HEV·PHEV'만 국내 출시

  • 송고 2020.07.20 11:05 | 수정 2020.07.20 11:05
  • EBN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글로벌 본사의 탄소 저감 액션 플랜 이행

2021년식 모델부터 '순수 디젤 및 가솔린' 배제

B4·B5·B6 등 48볼트 마일드HEV 및 T8 PHEV 등 친환경 엔진으로 재편


ⓒ볼보코리아

ⓒ볼보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전 모델에 새로운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볼보코리아는 2040년 기후중립 달성을 위한 글로벌 본사의 탄소 저감 액션 플랜에 따라 앞으로 모든 모델을 순수 디젤, 가솔린 엔진 대신 마일드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출시한다.


이를 통해 더 높은 연비효율성과 정숙한 주행,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배출가스를 줄여나가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같은 파워트레인 정책은 글로벌 전동화 비전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체화하는 계획 중 하나다. 2021년식 모델을 시작으로 국내 판매되는 전 차종을 대상으로 하며, 기존 순수 내연기관(D5·T4·T5·T6)을 대신해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한국시장은 대기환경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전세계 국가 중 최초로 디젤 엔진의 판매를 전면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볼보의 새로운 표준 파워트레인으로 'B' 배지와 함께 선보이는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첨단 운동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2.0리터 가솔린 엔진과 결합된 엔진 통합형 전동화 파워트레인이다.


48볼트 추가 배터리와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BSG), DC/DC 컨버터가 통합된 형태로 전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brake-by-wire system)이 에너지 회수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제원 기준 약 10%의 연비 개선 및 Km 당 약 7g의 CO2 배출량이 감소하는 동시에 더욱 역동적인 가속 성능과 정숙한 주행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수퍼차저 및 터보차저와 전기모터가 결합된 최대 출력 405마력의 T8 트윈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역시 새로운 배터리 및 전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한 형태로 업그레이드된다. 특히 친환경 정책에 따라 총 생산량의 25%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달성한다는 글로벌 목표를 반영해 새로운 구성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국내에 선보여 보급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따라 볼보자동차의 국내 판매 차량들의 파워트레인 구성은 B4(197마력), B5(250마력) 및 B6(300마력), Recharge T8(405마력-전기모터 포함) 등으로 재편된다. 글로벌 생산일정 따라 2021년식 모델의 국내 출시 시기는 차종별로 상이하게 이뤄질 예정이다.


볼보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새로운 친환경 파워트레인은 도로 위 안전을 넘어 지구의 안전으로까지 우리의 역할과 책임감을 확장하는 최상의 솔루션"이라며 "이를 통해 환경, 효율성은 물론 운전의 즐거움까지 한 단계 더 진화된 스웨디시 럭셔리의 가치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볼보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원칙 이행을 목표로 설립된 자발적 이니셔티브, UN 글로벌 컴팩트(UN Global Compact)의 창립 멤버로서 2040년까지 기후중립화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에 대한 단기적 목표인 '비전 2025(Vision 2025)'에 따라 2025년까지 CO2 배출량을 40%까지 줄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체 판매량의 50%를 순수 전기자동차로 달성해 테일파이트 당 탄소배출량 50% 감축 △글로벌 공급망과 관련된 CO2 배출량 25 % 감축 △신차에 적용되는 플라스틱의 25%를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사용 △회사 운영 전반에 있어 탄소 배출량 25 % 감소 등의 액션 플랜을 세우고 있다.


볼보의 새로운 마일드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뜻하는 'B' 배지 ⓒ볼보코리아

볼보의 새로운 마일드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뜻하는 'B' 배지 ⓒ볼보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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