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은 31일 ‘포스코씨앤지알니켈솔루션’과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가 포항 영일만4산업단지에 니켈 정제공장 및 전구체 생산공장을 착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은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김학홍 경북도 부지사,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소재총괄, 유병옥 포스코퓨처엠 사장, 우샤우거(Wu Xiaoge) CNGR 부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니켈 정제공장은 중국 CNGR의 니켈 제련법인으로부터 순도 70% 수준의 중간재인 니켈매트를 들여와 순도 99.9%의 이차전지용 고순도 니켈을 생산할 예정이다. 생산 규모는 순니켈 기준 연산 5만 톤으로 전기차 약 120만대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함께 착공한 전구체 공장은 연산 11만톤 규모로 포스코씨앤지알니켈솔루션의 고순도 니켈을 이용해 전구체를 생산한다. 포스코퓨처엠은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가 생산한 전구체를 활용해 양극재를 생산함으로써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된다.
포스코씨앤지알니켈솔루션은 포스코홀딩스와 CNGR이 각각 6대 4 지분으로 설립한 니켈 정제법인이며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는 포스코퓨처엠과 CNGR이 2대 8의 지분을 투자해 설립한 전구체 생산 법인이다.
양사는 총 약 1조 5천억 원을 투자해 니켈, 전구체 공장을 준공하고 2026년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니켈은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용량을 결정하는 핵심소재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차전지의 용량과 수명을 결정하는 전구체는 양극재 원가의 약 60%를 차지하는데 2021년 기준 국내 생산량 비중이 26%에 불과할 정도로 수입의존도가 높다.
포스코그룹은 CNGR과의 협업으로 국내에서 니켈, 전구체를 생산해 포스코퓨처엠의 양극재 소재로 활용하는 등 이차전지소재사업의 밸류체인 강화에 힘쓰고 있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 수요침체(캐즘, Chasm) 시기에도 이차전지소재사업에 투자를 지속해 니켈, 리튬 등 그룹 내 안정적인 원료 자급력을 갖추고 그룹 이차전지소재 Full Value Chain을 차질없이 갖춰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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