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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언맨드솔루션, 세종시 자율주행 사업 참여

  • 송고 2019.11.25 10:26 | 수정 2019.11.25 10:26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세종시와 도심공원 자율주행셔틀 사업 계약 체결

관제센터 없는 클라우드 형태 '자율주행 관제' 선봬

지난 6월 서울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 당시 완전 자율주행셔틀 주행 장면.ⓒKT

지난 6월 서울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 당시 완전 자율주행셔틀 주행 장면.ⓒKT

KT와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이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다.

KT는 언맨드솔루션과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세종시의 시민친화형 도심공원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사업에 참여한다고 25일 밝혔다.

세종시 도심공원 자율주행 사업은 5G 자율협력주행을 기반으로 운전석이 없는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도입하는 국내 최초 사업이다.

두 회사는 올해 말까지 세종시 중앙공원 1.3km 구간(복합체육시설-가족여가숲-가족예술숲-도시축제마당)에 자율주행 전용도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셔틀을 운행하게 된다.

이 사업에 투입되는 자율주행셔틀 위더스(WITH:US)는 언맨드솔루션이 순수 국내 기술로 제작한 6인승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량으로 중앙공원 자율주행 도로 구간을 순환하게 된다.

KT는 △5G-V2X(Vehicle to Everything) △다이내믹맵 △자율주행 통합관제플랫폼 등을 구축하고 안전한 자율주행을 구현할 계획이다.

특히 KT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의 클라우드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을 선보인다. KT 자율주행 통합관제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원격관제 시스템은 인터넷 접속만으로도 자율주행 차량의 상태는 물론 주행 및 센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차량에 비상상황이 발생하게 되더라도 관제센터에서 원격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즉각 적인 제어명령을 내릴 수 있다. 물리적인 관제센터의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설치 및 서비스 고도화, 유지보수를 위한 경제적인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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