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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 다나아데이터, 네이버·KMI와 건강코칭 서비스 '에스크미' 론칭

  • 송고 2024.09.23 16:58 | 수정 2024.09.23 16:59
  • EBN 임서아 기자 (limsa@ebn.co.kr)

ⓒ대웅그룹 다나아데이터

ⓒ대웅그룹 다나아데이터

대웅그룹의 AI 의료 빅데이터 기업 다나아데이터는 네이버클라우드, KMI한국의학연구소와 협력해 건강검진 수검자가 검진 결과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AI 기반의 건강코칭 서비스 '에스크미'를 공식 오픈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에스크미는 기존의 건강검진 결과 제공 방식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혁신적인 서비스다. 일반적으로 건강검진 결과는 수검자에게 단순히 통보되거나, 제한적인 전화 상담을 통해 제공되는데, 이러한 방식은 수검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에스크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의 건강검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코칭을 제공해 수검자들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실질적인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에스크미의 가장 큰 강점은 네이버의 초거대언어모델인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를 기반으로 한 AI 시스템을 통해 정보 오류를 최소화하면서도, KMI의 풍부한 검진 데이터를 학습해 더욱 정확하고 개인친화적인 검진 결과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수검자는 특정 검진 항목에 대해 상세한 설명과 함께 건강 관리 조언을 즉시 제공받을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챗봇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다. 보건복지부의 비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해 의료 행위로 간주될 수 있는 상담이나 조언은 제공하지 않으면서도 건강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한다.


에스크미는 현재 △건강검진 결과 해석 △검사항목 설명 △의료용어 해설 △건강관리 방법 안내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향후에는 사용자의 질문 이력과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받아야 하는 검사를 사전에 알려주고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과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확대될 계획이다.


사용자가 질문할 내용을 미리 제안하는 기능도 추가돼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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