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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앞 등불' 폭스바겐그룹…국내 자동차업계 영향은?

  • 송고 2015.09.23 14:05 | 수정 2015.09.23 15:13
  • 최다현 기자 (chdh0729@ebn.co.kr)

수입차 고객군 국산차와 겹치지 않아 영향 적을 듯

디젤 차량 전반에 대한 불신 커질 우려 제기

ⓒ폭스바겐그룹

ⓒ폭스바겐그룹

폭스바겐그룹이 자사 디젤차량중 1천100만대에 배출가스를 조작하는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히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이번 사태로 인해 폭스바겐 산하 브랜드는 물론, 디젤 차량 전반에 대한 불신이 확산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폭스바겐그룹은 지난 22일(현지시간) “전세계적으로 1천100만대의 디젤 차량에 눈속임 소프트웨어를 통해 배출가스 테스트를 통과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의혹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에 맞춰 소요될 비용을 고려해 3분기 기준 65억유로(한화 약 8조6천억원)를 유보해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내부 조사 결과 문제의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것은 확인됐지만 테스트에 영향은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마틴 빈터콘 폭스바겐그룹 CEO.ⓒ폭스바겐그룹

마틴 빈터콘 폭스바겐그룹 CEO.ⓒ폭스바겐그룹

마틴 빈터콘 폭스바겐그룹 CEO도 영상 메시지를 통해 “폭스바겐의 브랜드와 기술, 차량을 신뢰하는 전세계 수백만 명의 신뢰를 저버린데 대해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사태 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사태는 지난 18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폭스바겐그룹의 디젤 승용차가 미국 배출가스 검사 회피 기능을 가진 채 판매돼 왔다며 48만2천대에 대한 리콜 명령을 내리면서 불거졌다.

폭스바겐그룹에서 판매하는 폭스바겐 제타, 골프, 비틀과 아우디 A3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는 EGR(배기가스재순환)을 조작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자동차 승인 검사와 같은 실험실 환경에서 엔진과 바퀴만 구동할 때는 EGR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다가 조향장치까지 움직이는 실외에서는 EGR이 꺼지도록하는 방식으로 눈속임을 해왔다는 것이다.

조사가 완료되면 최대 180억 달러의 벌금이 부과될 가능성도 있다. 해당 소식이 알려지면서 폭스바겐그룹의 주가는 40%이상 폭락했다.

한국 환경부도 해당 차량들에 대한 재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히면서 폭스바겐코리아와 아우디코리아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독일 본사로부터 몇 대의 차량이 언제부터 팔렸는지에 대한 답을 받지 못하고 있다.

폭스바겐 관계자는 “유럽 본사와 연락을 취하고 있지만 전세계로 팔려나간 1천100만대에 대한 조사를 하다 보니 답변이 바로바로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제의 엔진으로 지목된 ‘EA 189형 디젤 엔진’에 대해서도 “내부 코드명인 것 같은데 정확히 어느 엔진인지는 실무부서에서 확인 중”이라며 “소형차에 들어가는 엔진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고 전했다.

국내 완성차업계에는 기회가 될수도 혹은 아무런 영향이 없을 수도 있다는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는 쪽은 수입차를 사려는 고객군과 국산차를 고려하는 고객군이 겹치는 경우가 크지 않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도 “고객층이 달라서 수입차를 사려던 소비자가 국산차 쪽으로 대거 몰려들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다만 현대·기아차처럼 해외 판매량이 많은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고태봉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반사이익의 규모를 산정하기에는 다소 이르지만 긍정적인 방향성만은 뚜렷하다”고 분석했다.

제타(위)와 더 비틀.ⓒ폭스바겐

제타(위)와 더 비틀.ⓒ폭스바겐

그러나 이번 사태가 폭스바겐그룹 산하 브랜드에 대한 불신을 넘어서서 디젤 차량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외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조심스럽게 고개를 들고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독일은 가장 선진화된 디젤 기술을 가진 나라로 평가받는데 그런 독일차의 대표주자격인 폭스바겐에서 배출가스 기준을 통과하기 위한 조작극을 펼친 상황”이라며 “비단 폭스바겐만의 ‘꼼수’ 였는지는 두고봐야 알 일”이라고 전했다.

또다른 관계자도 “차라리 이번 기회를 통해 디젤 차량 전반에 걸친 전수조사를 거쳐서 소비자들의 불신을 완전히 씻고 가는 게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번 사태는 올해 연말을 넘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각국 환경당국이 나서 폭스바겐그룹 산하 브랜드에 대한 검증에 들어간 상황이어서 기존의 리콜조치처럼 단순하게 끝날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미국 법무부는 ‘의도적 범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어 폭스바겐그룹의 최고 경영진들이 법정에 서게 될 가능성이 높다. 마틴 빈터콘 CEO에 대한 사임설도 독일 언론을 통해 제기된 상태다. 또한 소비자들이 소송을 제기할 경우 이에 대한 공방도 최소한 수 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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