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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해운업계, 초대형선박 확보 '경쟁'…한국도 발주해야

  • 송고 2017.09.15 16:42 | 수정 2017.09.15 16:43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올해 1만TEU급 이상 선박 작년 대비 20% 증가 전망

운임회복 더뎌 원가경쟁력 높여야..."현대상선 발주 지금이 적기"

현대상선 1만3100TEU 선박.ⓒ현대상선

현대상선 1만3100TEU 선박.ⓒ현대상선

글로벌 상위 선사들이 초대형선박 확보에 나서는 등 해운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고 나섰다. 우리나라 해운업도 선박 특히 초대형선박 발주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5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1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이상 선박은 392척(525만TEU)으로 올해 말까지 74척(112만TEU) 인도돼 1만TEU급 초대형선박의 선복량이 약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중국 코스코는 2만1000TEU급 6척을 중국 상해외고교조선, 1만3500TEU급 8척을 중국 장난조선에 발주, 2019년 인도받을 예정이다. 프랑스 CMA-CGM도 2만2000TEU급 9척 발주에 대한 상해외고교조선 및 후동중화와 건조 의향서를 체결했다.

두 선사가 초대형선박 발주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선가가 낮을 뿐만 아니라 선사 간 인수합병(M&A) 및 새로 재편된 얼라이언스 간 주도권 경쟁으로 저가운임 공세가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다.

해운업은 타 산업과 달리 서비스를 통한 차별화가 쉽지 않아 원가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모의 경제를 추구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초대형선박 발주는 비용절감을 추구하기 위한 생존 전략인 것이다.

영국 해운분석기관 드류리 자료를 보면 8000TEU급 선박의 단위당 비용을 1000달러로 가정할 때 1만TEU급은 930달러, 1만2000TEU급은 781달러, 1만3000TEU급은 633달러, 1만4000TEU급은 500달러, 1만6000TEU급은 370달러, 1만8000TEU급은 259달러로 선박의 규모가 커질수록 단위당 비용이 급격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대형선박이 늘어나면서 해운시장은 또 다시 선복량 공급과잉이 우려되지만 늘어나는 물동량을 확보하고 비용절감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작년과 달리 올해 운임이 상승하면서 선사들이 계선을 축소하고 선박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며 "선사들이 화주를 확보하고 이에 대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선복량이 늘어나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제1 국적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은 현재 초대형선박 발주를 하기에는 상황이 여의치 않다. 부채비율, 흑자전환 등 재무구조 개선에 집중하고 있어 발주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선박펀드를 이용해도 화주확보라는 문제가 남아있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컨테이너 선박 중 가장 규모는 1만3000TEU급이다. 최근 한진중공업으로부터 1만1000TEU급 선박 2척을 인수하기로 했지만 글로벌 상위 선사들과 경쟁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수준이다.

업계는 지금이 선박 발주 적기라고 입을 모은다.

전형진 KMI 해운시장분석센터장은 "신조선가가 낮고 수요 증가세가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초대형선박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며 "비용경쟁에서 뒤처질 경우 단기간에 그 차이를 좁히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현대상선은 2020년 3월 세계 최대 해운 얼라이언스인 2M(머스크라인, MSC)과 전략적 협력관계가 종료된다. 이후 2M과 관계를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현대상선도 이에 대비해 타 얼라이언스 가입 추진 및 독립선사로의 운영도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현대상선이 관계 지속 또는 얼라이언스 가입을 위해서는 선복량이 최소 60만TEU는 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현재 현대상선의 선복량은 약 35만TEU 수준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국적선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근해노선에 집중해선 안된다"며 "국내외 화주들을 확보하려면 더욱 활발한 신조 발주 등 강력한 시그널을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현대상선 측은 "선복량이 공급과잉인 상황인 만큼 대형 컨테이너 선박 발주는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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