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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 & Now] 증권업계, ESG 경영성과 공개 박차 등

  • 송고 2024.07.01 16:14 | 수정 2024.07.01 16:16
  • EBN 최수진 기자 (csj890@ebn.co.kr)

[제공=대신증권]

[제공=대신증권]

증권업계가 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통에 나서고 있다.


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한 10가지 핵심 이슈에 대한 재무 및 비재무적 성과를 담은 ‘2024 통합보고서’를 발간했다.


핵심 이슈는 △미래기반 구축 △리스크 관리체계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 △인재육성 및 역량강화 △윤리·컴플라이언스 준수 △임직원 복리후생 강화 및 기업문화 혁신 △주주친화적 지배구조 △디지털 금융 선도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환경 이슈를 고려한 투자의사 결정 등이다.


특히 지난해 돋보였던 리스크 관리 및 내부통제시스템 운영을 비중 있게 다뤘다. 정보보호 자율공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등 금융소비자보호 조치를 통해 신뢰도를 높였다. 26년 연속 현금 배당과 배당기준일 변경 등 주주환원정책도 돋보였다.


대신증권은 지난해 그룹 차원의 ESG경영의 컨트롤 타워 기능을 수행할 그룹 ESG위원회를 출범했다. 대신증권 및 각 계열사의 대표이사로 구성된 위원회를 중심으로 전사 차원의 체계화된 ESG경영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송종원 대신증권 경영기획부문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바탕으로 신뢰 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ESG경영 강화 및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회사의 성과와 경영 관련 정보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공=교보증권]

[제공=교보증권]

교보증권도 통합보고서를 발간했다. 교보증권 ESG경영은 ‘사회와 환경 그리고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책임 있는 행동(Action for Positive Change)’을 목표로 이사회 직속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추진 중이다.


2022년 첫 보고서 발간을 시작으로 매년 통합보고서를 발간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점검하고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고 있다. 그 결과 교보증권은 ESG 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로부터 ESG경영 100대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보고서는 공신력을 높이고자 국제 표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를 준수해 작성했다. 여기에 작성 프로세스 및 데이터의 신뢰성과 완전성을 확보하고자 로이드인증원에 제3자 검증도 받았다.


주요 주제로 이중 중대성 평가 결과로 도출된 우선 대응해야 할 △기후변화 대응 △소비자 권익보호 △고객정보 및 데이터 보안에 대해 상세히 다뤘다.


특히 교보증권은 기후변화관련 위험 및 기회를 관리하고 지속가능성 공시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TCFD(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리포트를 실어 정보 공개를 강화했다.


정원일 교보증권 변화혁신지원부장은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흥미와 재미를 더한 특별한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강조했다”며 “앞으로도 ESG 성과를 이해관계자 등과 공유하고 소통하여 ESG 선도 증권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제공=현대차증권]

[제공=현대차증권]

현대차증권은 지난달 28일 지속가능경영 추진 노력과 성과를 수록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현대차증권의 사업 전략과 성과를 읽기 쉽게 풀어낸 ‘Sustainable Value Story’와 주요 ESG 정량·정성 정보를 수록한 ‘ESG Fact Book’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Sustainable Value Story에서는 ‘AAA(Achieve, Advance, Accelerate)’를 키워드로 현대차증권의 경쟁력을 풀어냈다. 디지털 금융 플랫폼 및 자산관리 강화를 통해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고(Achieve), 리테일·퇴직연금·IB 비즈니스의 전방위적 혁신을 통해 앞서나가며(Advance), 전략·정책 수립,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 등을 통해 ESG 경영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Accelerate) 있는 모습을 담았다.


ESG Fact Book에서는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ESG Investing’으로 구분해 세부 영역별 정보를 공개했다. 현대차증권은 거버넌스, 전략, 위험·기회, 목표, 성과로 정보 유형을 세분화하고 전년대비 공개 범위를 확대했다.


배형근 현대차증권 사장은 “현대차증권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충실히 공개하고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경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투자증권, MTS ‘한국투자’ 홈 화면 개편

[제공=한국투자증권]

[제공=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 ‘한국투자’ 앱의 홈 화면을 전면 개편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해외주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별도의 홈 화면이 신설됐다. MTS 접속 시간에 따라 오전 8시부터 저녁 6시까지는 국내 홈이 우선 노출되며, 이후에는 해외 홈으로 전환된다.


홈 화면을 통한 투자정보는 한층 다변화됐다. 주요 증시 시황은 미니그래프와 함께 제공해 가독성을 높였고, 공모주 청약, 신규 상장종목 등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메뉴를 홈 화면 전면에 배치했다. 배당락이 임박한 미국주식, 핫한 미국주식과 ETF 랭킹, 투자 대가의 포트폴리오 등 해외투자 관련 콘텐츠도 홈 화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존의 상품 탭은 ‘상품/연금’으로 개편했다. 최근 한국투자 앱에 통합 이전된 연금 관련 투자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김관식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이번 앱 개편을 통해 고객들의 투자 편의를 높일 수 있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고객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투자 플랫폼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투자증권은 9월 30일까지 영업점 계좌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상장주식을 보유 중인 고객이 3000만원 이상 이체 입고하면 금액에 따라 백화점 상품권을 3만원부터 최대 500만원권까지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1억원 이상 이체 입고하는 고객 중 2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애플워치도 증정한다. 2분기 해외주식 이전 이벤트에 참여했던 고객이 이번에도 참여해 50억원 이상 입고하는 경우에는 상품권 100만원권을 추가 지급해 최대 600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B증권, 소비자보호의 날 맞아 임직원 장애인 응대 교육 실시

KB증권은 3분기 ‘소비자보호의 날’을 맞아 금융소비자 대상으로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임직원 대상 ‘장애인 응대 교육’을 실시했다고 1일 밝혔다.


KB증권은 매 분기 첫 영업일을 전사 소비자보호의 날로 지정해 금융소비자의 권리 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금번 소비자보호의 날에는 당사 지점 및 온라인 매체를 통해 원화장외채권 및 펀드 등의 금융상품을 매수한 고객을 대상으로 ‘내 금융상품 리뷰하고 퀴즈 풀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LMS를 통해 이벤트 응모 조건에 해당되는 고객에게 이벤트를 안내하며 △ 금융소비자보호 이해 여부 △ 금융상품 특징 등에 관한 퀴즈의 정답을 맞춘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모바일 커피 쿠폰 2매를 경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장애인 응대 교육’을 실시해 금융취약계층인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소비자보호 인식을 강화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성현 KB증권 사장은 “앞으로도 KB증권은 금융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금융정보 및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금융소비자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KB증권은 미국채 10년/30년 현물에 1배수/2배수 투자하는 상품과 시카고상품거래소(CME) 상장된 미국채 10년 선물에 2배수/-2배수 투자할 수 있는 KB 미국채 ETN 6종목을 신규 상장한다. 신규 상장하는 ETN 상품들을 통해 미국 국채 투자 시 높은 수준의 금리수익 뿐만 아니라 향후 금리하락에 따른 자본 차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키움증권, 미국주식옵션 최대 50달러 지원 등 다양한 이벤트 실시

[제공=키움증권]

[제공=키움증권]

키움증권은 미국주식옵션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들에게 최대 50달러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한달간 선착순 2000명에게 혜택을 지원하며, 이벤트 신청 시점에 미국주식옵션 체결내역 없는 고객이 이벤트 대상이다.


이벤트를 신청하면 신청하는 즉시 이벤트 신청 계좌로 30달러가 입금되고 입금된 금액을 이용해 미국주식옵션 거래가 가능하다. 미국주식옵션 5일 이상 거래 시 추가 20달러가 지급돼 최대 50달러로 미국주식옵션을 거래해 볼 수 있다. 단, 최초 지급된 30달러는 30일간 출금이 제한되며, 미사용 금액은 신청일 달력 기준 30일 후 자동 환수 된다.


이벤트 신청일부터 30일간 미국주식옵션 온라인, 오프라인 수수료를 1달러로 적용해 미국주식옵션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동시에 신규고객 중 비대면 주식 계좌를 처음 개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코스피 200 종목 중 랜덤으로 최대 국내주식 5주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9월 30일까지 진행한다.


비대면 주식 계좌를 개설한 고객에게 국내주식 1주를 제공하며 국내주식(ETF, ETN 포함)을 100만원 이상 거래한 고객에게 국내주식 4종목을 지급하는 등 최대 국내주식 5주의 혜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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