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매출 연령대별로 20·30대만 두자릿수 신장
퍼블릭·스크린 골프 증가로 시작하는 나이 낮아져
20·30대 골퍼들이 늘면서 골프가 대중 스포츠로 변화하고 있다.
28일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회원제 골프장이 2012년 230여개로 정점을 찍고 감소세를 이어가며 올해 말 210여개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있는 반면, 퍼블릭 골프장은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해 올해 말까지 280여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도 골프를 즐길 수 있어 사회 초년생부터 골프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었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또 스크린 골프장은 지난해 8000여개가 넘으면서 편의점만큼이나 보기 쉬운만큼 골프 대중화에 앞장섰다.
실제 신세계백화점이 2013년부터 2016년 1분기까지 골프클럽·의류 매출을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40대와 50대는 주춤한 반면 20대와 30대 매출은 두 자릿수 이상으로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퍼브릭·스크린 골프장 증가와 더불어 신세계백화점이 영 골퍼들을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일반 패션의류와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로 디자인이 감각적인 브랜드 '마크앤로나' 등 다양한 브랜드를 발굴한 것도 20-30대 매출 증가에 한몫 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세계는 28일 강남점 7층에 데상트 골프, 오스카, 아르치비오, 조디아 등 기존보다 9개 브랜드가 늘어나고, 40여평 더 넓어진 총 100개 브랜드, 300여평 규모의 골프매장을 새롭게 선보인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직매입 방식으로 직접 운영해 다양한 골프 클럽과 용품을 선보이는 '신세계 골프전문관'은 젊은 골퍼들이 자신에 맞는 골프용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PGA 스윙 분석 시스템과 골프존 시설을 갖춘 시타실 등 다양한 최신장비로 단장했다.
또 기존 마크앤로나, J린드버그 등 골프 의류임에도 감각적인 디자인을 중시하는 브랜드를 강화해 젊은 층 수요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최문열 신세계백화점 스포츠팀장은 "퍼블릭 골프장, 스크린 골프장이 많이 늘어나는 등 골프를 시작하는데 진입 장벽이 낮아져, 점점 골프를 시작하는 시기가 빨라지고 있다"며 "젊은 골퍼들의 취향에 맞는 감각적이며 합리적 가격의 브랜드와 용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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