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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갈리는 ‘조선 빅3’ 노조…구조조정 대처법은

  • 송고 2016.11.28 13:25 | 수정 2016.11.28 14:02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현대중 노조·삼성중 노협, 자구안 철폐 등 강력투쟁 시사

임단협 연내타결 물 건너가… 대우조선 노조만 구조조정 동참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계동 사옥,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삼성중공업 판교 사옥.ⓒEBN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계동 사옥, 대우조선해양 다동 사옥, 삼성중공업 판교 사옥.ⓒEBN

정부 및 사측의 고강도 구조조정에 반발하는 ‘조선 빅3(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의 기로가 엇갈리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올해 임금·단체협상과 연계해 구조조정 반발 강도를 더욱 강화하는 형국이다.

반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단체행동시 회사에 대한 추가지원을 끊겠다는 채권단의 압박에 어쩔 수 없이 구조조정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 노협은 최근 강성 성향을 가진 김원극 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새 집행부를 꾸리고 구조조정 저지를 위해 강도 높은 투쟁을 이어갈 것을 선언했다.

삼성중공업 노협은 지난 7월 말 구조조정 저지를 위한 서울 상경 투쟁 이후 4개월간 집행부 선거 등으로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아왔다.

그러나 16대 새 집행부가 출범한 이후 자구안 철폐 및 임금협상요구안 추가, 필요시 협의회 청산 후 정식 노조 설립 선언 등 강한 색채로 바뀌고 있다. 새 집행부는 목표인센티브(PI) 고정급화 등 기존 8개 임협 요구안에 더해 ▲자기계발비 및 자율관리비 통상시급 적용 ▲인사위원회 노사 동수구성 ▲고과제도 폐지 ▲집회 참가자 ‘무노동, 무임금’ 적용 철회 등을 4가지를 추가했다.

노협은 현재 임협 및 파업 일정 등은 확정하지 않았으나 사측이 원가절감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자구안을 적극 추진 중인 만큼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지난 6월 초 인력감축 및 보유자산 매각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1조5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분기에는 직원 1400여명의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이 채권은행과 합의해 추가 자구계획을 확정한 지난 6월 이후 꾸준히 ‘강대 강’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중공업 측은 그동안 자구안 차원에서 ▲관리직 성과연봉제와 희망퇴직 ▲사무직·생산직 희망퇴직 ▲연장근로·휴일근로·고정연장수당 폐지 ▲설비지원·크레인·장비·신호수·그린에너지·로봇·AS부문 분사 ▲저성과자 직무경고 등의 구조조정을 실시해 왔다.

노조는 이를 저지하기 위해 올해만 14번의 부분파업을 실시했다.

최근에는 분사 방침에 반발해 민주노총 금속노조 가입까지 추진 중이다. 노조 관계자는 “최근 6개 사업부 분사는 현대중공업 노조라는 이름으로 결집된 힘을 와해하자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더욱이 노조 입장에서는 분사가 실시되면 회사별 독립적 운영으로 기존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받던 급여를 포함해 복지혜택 등이 대폭 줄어들 수 있다.

임단협도 접점이 보이지 않는다. 노조가 분사 등 구조조정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어떠한 조건을 내세워도 합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양사 노조와는 달리 사측 구조조정에 동참하고 있다. 이는 노조가 구조조정에 동의한다기보다는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과 달리 존폐위기까지 몰린 회사 상황과 채권단 압박에 떠밀린 성격이 강하다.

앞서 대우조선행양 채권은행인 KDB한국산업은행은 지난 17일 노사로부터 ‘경영정상화를 위한 추가 노사확인서’를 제출받았다.

이 확약서는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이 마련한 3조2000억원 규모의 자본 확충안의 수혜를 입기 위해서는 노조가 자구계획에 적극 동참하고 파업을 실시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2015년 말에도 4조원대의 채권단 금융지원을 받기 위해 단체행동을 자제한다는 확약서를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적극적인 행동에는 나서지 않았지만 분사 및 인력 감축 등 구조조정에 꾸준히 반대해왔다.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다라던 사측이 시황 침체 장기화를 이유로 태도를 바꾸고 정부나 채권단 측도 부실 책임을 경영진이 아닌 근로자에 전가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의 경우 자구계획이 오는 2017년에도 지속되기 때문에 노조와의 충돌이 불가피하다”며 “이런 상황이라면 물리적으로 임단협은 연내 타결이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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