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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아이폰7, 폐쇄적 정책 언제까지…국내시장 ‘뿔났다’

  • 송고 2016.09.13 14:00 | 수정 2016.09.13 15:32
  • 정두리 기자 (duri22@ebn.co.kr)

국내 핀테크기업들 애플 NFC 비공개에 공정위 제소 움직임

소비자들 사이 아이폰7용 무선이어폰 에어팟 비관론 솔솔

애플의 아이폰7과 무선이어폰 에어팟. ⓒ애플

애플의 아이폰7과 무선이어폰 에어팟. ⓒ애플

올 하반기 ‘아이폰7’을 내세운 애플이 이번에도 자사 서비스에 대한 폐쇄적인 정책으로 일관하며 국내시장의 반발을 사고 있다.

신작 아이폰7이 기존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근거리무선통신망(NFC) 기능을 제한함에 따라 국내 핀테크기업들은 공동대응에 착수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이어폰 단자를 없애고 무선 이어폰으로 대체한 애플의 전략행보를 두고 소비자들의 초기 반응은 냉담한 수준이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애플의 아이폰7이 서비스선택권을 가로막는 정책으로 국내 출시 전부터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전날 한국 핀테크기업들은 애플의 폐쇄적인 NFC 정책에 대해 핀테크산업협회를 통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애플을 제소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애플은 폐쇄형 운영체제(iOS)를 고수하고 보안성을 강화하는 정책을 아이폰7에도 이어간다. 특히 애플은 아이폰6모델부터 NFC 기능을 아이폰에 탑재했지만 자사 간편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Apple Pay)의 시장 확대를 위해 미국 및 해외에서 판매하는 아이폰에 여타 결제수단용 칩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있어 다른 응용서비스의 개발을 막아왔다.

한국도 신한, KB, BC, 삼성, 현대 등 주요 카드사들의 앱카드서비스에 NFC 기능이 들어 있으나 같은 이유로 아이폰에는 개발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 또한 교통카드와 함께 NFC를 이용한 간편결제, 신용카드 본인인증, DMB(TV 시청) 및 통화 중 녹음 기능 불가 등을 애플 스마트폰의 최대 단점으로 꼽고 있다.

이에 핀테크산업협회는 애플이 결제와 인증서비스 등에 국제표준으로 자리잡은 NFC기능에 제한을 둔 것은 자사 서비스를 위해 경쟁서비스 출현을 막는 부당행위라고 간주하고 조만간 공정위 등 관련부처에 민원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애플이 고심 끝에 선택한 아이폰7용 무선이어폰 ‘에어팟’에 대한 국내외 평가도 현재까지는 싸늘한 분위기다.

5㎜ 이어폰 단자를 9년여 만에 없애면서 무선 전송 기술을 적용한 에어팟은 양쪽 귀에 하나씩 거는 방식으로, 블루투스와 유사하지만 전력 소모가 더 적은 애플 자체개발 ‘W1’ 무선칩과 관련 기술이 담겼다. 에어팟 완전 충전 후 최대 사용시간은 5시간이다. 배터리가 내장된 전용 케이스에 담아 수시로 충전할 수 있다.

이 같은 파격행보는 애플이 창업주 스티브 잡스의 사망 이후 사실상 처음 던지는 승부수다.

그러나 가장 큰 관건은 에어팟의 가격이다. 에어팟의 국내 출시가격은 21만9000원으로, 저가 스마트폰 1대에 육박한다. 게다가 에어팟을 채택하면서 유선 이어폰의 연결구멍(잭)을 기기에서 아예 없애버린 것은 소비자들의 반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애플이 소비자를 기만하는 또 다른 폐쇄형 정책이라는 비난여론이 적지 않다.

이 밖에도 에어팟의 안정성과 음질, 배터리, 디자인, 분실위험 등 갖가지 문제 제기도 이어지고 있다.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오는 16일 출시할 아이폰7을 두고 기대보다는 우려의 시선이 더 커지는 모양새다.

이 때문에 신작 아이폰7이 애플의 위상을 갉아먹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전량 리콜(회수)에도 애플이 반사이익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재 애플은 올 2분기 500달러(약 56만원)이상 고가폰시장 점유율에서 50%를 간신히 넘기고 있는 상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갤럭시노트7 리콜 등 최적의 시기에 신작을 내놓는 애플에 대한 기대치가 생각보다 폭발적이지 않다”면서 “사실상 소비자 선택권을 막고 있는 애플의 독단적인 행보에 충성도 높은 마니아층들도 이제는 의문부호를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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